본문 바로가기
기타

더 이상 GitHub에서 비밀번호 인증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Basic authentication using a password to Git is deprecated)

by 유세지 2021. 1. 21.

 

얼마 전 평소처럼 코딩을 하고 깃허브에 푸시를 했는데, 갑작스레 deprecation 메시지가 뜨면서 한 통의 메일이 왔습니다. 

 

Basic authentication using a password to Git is deprecated

 

 

지금 사용하고 있던 비밀번호를 통한 인증이 deprecated 되었으며, 곧 사용할 수 없게 될 예정이라고 적혀있네요. 해당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니...

 

 

Github은 2020년 7월에 발표한대로 모든 인증을 토큰 기반의 방식으로 사용하도록 하는 방침을 정했습니다. 2021년 8월 13일부터는 더 이상 기존의 계정 - 비밀번호 인증 방식은 지원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이 변화에 영향을 받는 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영향을 받는 경우

- 커맨드라인 인터페이스에서 Git에 접근하는 경우 (제가 사용하던 경우입니다.)

- Git을 사용하는 데스크톱 어플리케이션으로 접근하는 경우 (Github Desktop을 제외한 모든 프로그램입니다. 소스트리나 깃크라켄등이 이 경우인것 같네요.)

- 비밀번호를 사용해서 깃허브 저장소에 엑세스하는 모든 앱과 서비스를 사용하는 경우

 

영향을 받지 않는 경우

- 이미 토큰이나 SSH 방식의 인증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

- 깃허브의 기업용 플랜 서버 (GitHub Enterprise Server) 를 사용하는 경우

- 깃허브 앱을 이용하는 경우 (깃허브 앱은 처음부터 비밀번호 인증을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이후로는 변경 방법과 토큰 기반 인증을 사용했을때의 장점등이 적혀 있었습니다. 완전히 deprecated 되기까지 아직은 여유가 좀 있긴 하지만, 조만간에 시간 내서 쭉 한 번 바꿔줘야겠습니다. 안 뜨던 메시지가 갑자기 떠서 놀랐는데 큰일은 아니어서 안심이 되네요.

 

위 글의 전문은 여기를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태그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