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론/네트워크

네트워크의 종류 (Network Types: LAN, WAN, Switching)

by 유세지 2021. 1. 24.

우리가 사용하는 네트워크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이 네트워크들은 크기, 커버 범위, 소유권(주체) 등의 요소를 통해 그 유형을 구분짓습니다. 이번 시간엔 이러한 네트워크들의 종류와 특성에 대해 알아봅니다.

 

LAN : A local area network

LAN은 보통 사무실, 건물, 학교 같은 개인적인 소유의 네트워크로 사용됩니다. 사용하는 조직의 목적에 의해 컴퓨터 한 두대와 프린터 정도의 간단한 구성의 네트워크 일 수도 있고, 회사 전체에서 사용하며 오디오, 비디오 장치들을 포함하는 네트워크 일 수도 있습니다.

 

LAN에 있는 각각의 호스트(host)는 기기를 구별할 수 있는 식별자로 그 네트워크 내에서 유일하게 정의된 주소(address)를 가집니다. 데이터의 전송 단위인 패킷(packet)은 소스 호스트(출발지)에서 대상 호스트(목적지)까지 두 호스트의 주소를 포함하여 운반됩니다. 이렇게 모든 기기들은 주소를 통해서 네트워크 상의 대상을 찾아 요청을 처리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네트워크 장치들을 연결하는 통신 장비인 스위치(switch)는 LAN의 트래픽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지금이야 LAN 자체의 트래픽 때문에 문제가 생길 경우는 거의 없지만, 예전에는 네트워크의 모든 호스트들이 하나의 케이블에 연결되었기 때문에 트래픽 문제가 발생하였었습니다.

 

 

WAN : A wide area network

WAN도 LAN과 마찬가지로 통신 장비들을 연결하는 네트워크입니다. 다만 LAN과 다른 점이 있다면, LAN은 보통 개인, 사무실, 학교 등으로 네트워크의 크기를 제한하고 있는 반면에 WAN은 마을이나 지역, 국가, 크게는 전 세계까지 더욱 광범위 사용하는 네트워크입니다.

 

LAN은 호스트와 호스트 사이를 연결하는 네트워크이지만, WAN은 호스트들을 연결하는 통신 장비인 스위치나 라우터, 모뎀들 사이를 연결합니다.

 

소유권의 측면에서도, LAN은 개인 소유의 네트워크이고 사용자도 개개인이나 특정 집단에 한정되어 있지만 WAN은 통신 회사 차원에서 구성하고, 그것을 임대해서 사용하는 형태입니다.

 

네트워크들은 두 장치끼리만 서로 연결되는 점대점(point to point) 방식으로 연결되거나, 그 이상의 숫자에 적용되는 스위치 방식으로 연결됩니다. 이 스위치 방식의 연결이 바로 현재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중추가 됩니다.

 

두 방식 이외에도 인터 네트워크(Internetwork) 방식의 연결도 있습니다. 앞서 소개했던 LAN과 WAN에 비교하여 거의 찾아볼 수 없는 방식인데, 두 개의 네트워크를 하나로 연결시킨 형태입니다. LAN 형식으로 연결된 두개의 네트워크를 라우터와 같은 통신 장치를 통해 점대점 방식의 WAN으로 연결한 모습인데, 같은 회사지만 서로 다른 건물에 위치해있는 사무실 두 개를 연결하는 모습이라고 상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LG 트윈타워를 연결하는 네트워크가 아마 이런 경우 아닐까?

 

사진의 LG 트윈타워는 건물 별로 다른 부서라 같은 네트워크를 사용할지는 모르겠지만, 아마 인터 네트워크가 사용이 된다면 이런 모습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Switching

인터넷(internet)은 최소 두 개의 링크가 함께 연결 된 스위치 네트워크입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소문자 i로 된 인터넷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이야기할때 사용하는 인터넷(Internet)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전자는 위에서 언급했던 소규모 네트워크 형태를 이야기하는 인터-네트워크를 줄인 말이고, 후자는 전 세계의 통신 장치들을 연결한, 우리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이 거대한 네트워크를 말하는 것입니다.

 

여기서는 혼선을 방지하기 위해 소문자 i의 인터넷보다는, 인터 네트워크라는 용어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스위치는 흔히 서킷 스위치드 네트워크(Circuit-switched network)와 패킷 스위치드 네트워크(Packet-switched network)의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서킷 스위치드 네트워크는 서킷이라고 불리는 전용 연결선을 통해 두 시스템 사이를 연결한 네트워크입니다. 이 서킷은 언제든지 사용이 가능하며 높은 수용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서킷을 포함해 각 장치들이 모두 통신을 하고 있을때 효율적이지만, 대부분의 경우엔 그럴 일이 없기에 비효율적입니다.

 

패킷 스위치드 네트워크는 패킷이라고 불리는 데이터 블록을 통해 통신을 주고받는 네트워크입니다. 서킷처럼 한 번 연결하면 끊김없이 쭉 통신을 주고받지는 않지만 데이터들을 잘게 쪼갠 패킷들을 여러 차례로 나누어 교환하기 때문에 서킷 스위치드 네트워크에 비해 효율적입니다. 대신 패킷을 전송할때 데이터를 쪼갠 만큼의 딜레이가 발생합니다. 라우터가 대표적인 패킷 스위치드 네트워크의 예시입니다.

 

 

 

오늘의 내용을 간단히 요약한 정리입니다.

 

네트워크의 종류

- LAN : 소규모, 개인이 소유하고 사용

- WAN : 대규모, 통신 업체가 소유하고 임대하여 사용

- Switching : 여러 장치들을 연결하여 사용하는 네트워크 기법

--- Circuit switched network : 회선 중심, 비효율적, 상시 사용가능

--- Packet switched network : 패킷 중심, 효율적, 딜레이 발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