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저리

우아한테크코스 4기 지원 후기 (프론트엔드)

by 유세지 2021. 11. 30.

오랜만에 적는 근황입니다. 얼마 전 눈여겨 보고 있던 교육 프로그램인 우아한테크코스 4기에 지원하여 1차 합격 통지를 받은 덕분에, 현재는 프리코스에 참여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여러 프로젝트들의 일정이 겹쳐 눈코 뜰 새 없이 바빠 후기도 제대로 적지 못했는데, 잠시 한 숨 돌리며 기억에 남는 내용들을 적어보려 합니다.

소프트웨어 생태계에 선한 영향력을

 

 

1년 가까이 되는 짧지 않은 교육 기간을 가지고 있는만큼, 지원자들을 선별하는 과정도 많은 신경을 기울였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시간 순서대로 차례차례 적어보겠습니다.

 

 

 

지원 : 자기소개서

 

 

우아한테크코스에 처음 지원을 하게되면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제대로 된 자기소개서를 작성해 본 경험이 거의 없었던터라 난감했지만, 최대한 스스로를 숨기거나 과장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데에 중점을 두었던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도 긴 과정을 함께하는 만큼 꾸준히 할 수 있는 끈기를 중요하게 생각하는듯 해서, 군 생활동안 사이버 지식 정보방을 이용해 진행한 프로젝트에 대한 이야기를 적었습니다. 다행히 좋게 봐주셨던것 같습니다 :)

 

 

 

검증 : 코딩 테스트

 

 

서류 심사가 이루어지는 동시에, 온라인 코딩 테스트가 진행되었습니다. 그동안 대회나 백준 문제를 풀면서 사용했던 언어는 C++이었는데, 점점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한 테스트가 많아지고 있다는 이야기도 들었고 최종 테스트에선 자바스크립트만을 이용해야 한다는 제한이 있었기 때문에 (아마 과제 테스트였던것 같아요) 이번 기회에 자바스크립트로 문제를 풀어보기로 했습니다.

 

처음 써보는 자바스크립트 풀이라 불안했지만, 예비 접속때 확인해보니 다행히도 코딩 테스트 플랫폼이었던 프로그래머스에서 MDN 자바스크립트 레퍼런스 페이지를 제공해 준 덕분에 부담없이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문제는 총 7문제가 출제되었는데, 난이도 자체는 평이한 수준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앞의 4~5문제는 브론즈~실버 수준 정도라고 느꼈고, 마지막 문제는 골드5 정도는 되었던거 같네요.

 

모든 문제를 맞춰야 할 필요는 없고, 일정 문제 이상을 맞추면 모두 만점으로 처리되었다고 들었습니다. 저는 테스트 케이스를 따로 추가하진 않고 샘플 케이스만 만족시켰던터라 정확한 점수는 알지 못하지만 7문제 모두 통과는 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발표 : 1차 합격자

 

 

약 2주간의 기다림 끝에 1차 합격자가 발표되었습니다. 1차 합격자들은 본 과정에 들어가기 전 프리코스라는 단계를 거치는데, 이후에 있을 활동을 미리 체험해보며 우테코 과정이 본인이 생각하던 과정과 비슷한지 확인해가는 시간이라고 하네요.

 

각 합격자들에겐 합격을 알리는 개별 메일이 발송되었고, 곧 이어 프리코스의 사전 준비를 위한 리더님의 당부와 진행 방식 안내를 담은 메시지를 추가로 받게 되었습니다. 그 중 무엇보다도 우아한테크코스 뿐만이 아닌 좋은 개발자가 되는 것을 최종적인 목표로 삼을 수 있도록 도전하시고, 그 도전을 지원해줄것 이라는 말이 특히 기억에 남아있네요.

 

 

 

현재 : 프리코스 진행중 ~

 

 

이제 본격적인 교육 과정의 첫 발을 내딛는 프리코스의 과정입니다. 이 글을 쓰는 지금은 1주차 미션을 완료하고, 남은 2-3주차 미션을 기다리고 있는데 첫 과제가 그리 어렵지는 않았지만 내/외적으로 굉장히 많은 생각을 해볼 수 있던 기회가 되어 다른 미션들도 어서 해보고 싶다는 기대를 갖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프리코스를 진행하며 새롭게 알게 된 내용이나, 깊게 생각했었던 내용도 기회가 된다면 따로 정리해 포스트를 올리려고 합니다. 오늘처럼 시간이 생기는 날이 많이 생겼으면 좋겠네요 😊

 

어쨌건, 남은 최종 테스트까지도 열심히 달려서 좋은 결과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짧은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