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git에 파일을 추가할 수 없을때 (fatal: adding files failed)

by 유세지 2023. 2. 19.

 

 

문제 상황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하다가, git에 파일이 추가되지 않는 현상을 발견했습니다.

 

git add error

 

error: 'backend/' does not have a commit checked out
fatal: adding files failed

 

해당 오류는 폴더 내부에 또 다른 .git 폴더가 존재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오류인데,

새롭게 추가한 backend/ 폴더 내부에 .git 폴더가 생성되어 있어서 추가되지 않았습니다.

 

해결 방법은 단순히 문제가 생긴 디렉토리에 있는 .git 폴더를 지우면 됩니다.

 


 

사실 프로젝트 파일을 직접 하나하나 구성한다면 맞닥뜨릴 일이 없는 오류이지만, create-react-app 이나 이번에 제가 사용한 @nestjs/cli의 nest new project 처럼 초기 구성을 대신 해주는 방법을 사용하실 경우 git 레포지토리로 설치될 확률이 높습니다.

 

실제 깃허브를 기준으로 한 레포지토리에 하나의 서비스만 넣어둔다면 git init을 해야하는 번거로운 과정을 생략해서 좋겠지만, 제 경우에는 하나의 레포지토리에 frontend와 backend를 모두 넣어두는 식으로 구성을 하려 했기에 이러한 자동 생성이 문제가 되었습니다.

 

 

처음엔 이런 방식의 구성을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backend/ 디렉토리로 들어가 확인해보니 자동으로 git init이 되어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backend/ 도 별도의 레포지토리가 되어 있었습니다.

 

vscode의 파일 탐색기에서는 보이지 않으니 터미널이나 직접 폴더를 열어 .git 디렉토리를 삭제하고, 다시 git add 명령어를 입력하면 정상적으로 커밋이 가능해집니다.

 

파일들이 정상적으로 스테이징 됩니다.

 

 

에러가 발생할리 없는 곳에서 에러를 맞닥뜨려 당황스러웠는데, 앞으로 자동 구성을 이용할때는 조심해야겠습니다.

 

참고 문서

Git Add - fatal: adding files failed - Stackoverflow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