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TDD 스터디 #0 - 스터디에 들어가며

by 유세지 2023. 6. 17.

 

 

오랜만에 작성하는 북스터디 포스팅입니다. 지난 리팩토링 포스팅 이후로도 꾸준히 진행되고 있던 북스터디가 어느덧 리스트에 있던 모든 책을 함께 읽었고, 얼마 전부터는 한 바퀴를 돌아 2회독으로 접어들었습니다.

 

그러던 중 드디어 테스트 주도 개발 책을 다시 읽을 차례가 되었는데, 정말 좋은 내용과 인사이트를 가진 책임에도 불구하고 초회독 당시의 역량 부족으로 인해 블로그에 정리하지 못했다는 사실을 문득 깨달았습니다.

 

 

2021년 회고에서

 

그렇지 않아도 내내 아쉬움이 남던 차였는데, 2회독에 접어들면서 이전과 비교할 수 없이 수월하게 읽히는 책을 보고 스스로 어느정도 준비가 되었다는 생각이 들어 이렇게 TDD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2년동안 열심히 작성하던 테스트들이 머릿속을 스쳐가는걸 보면 마냥 놀지는 않았던것 같네요 :)

 

물론 스터디를 이끌어주시는 선배님들에 비해 한참이나 부족한 경험과 식견을 갖고 있지만, 초보 개발자가 책을 보며 느낀 점과 이해한 내용을 바탕으로 글을 풀어나갈 예정이니 모자란 점은 함께 채워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매 주 진행되는 스터디에 맞게 TDD 스터디 글도 되도록 한 주에 한 번씩은 적고, Java 언어로 쓰여진 예시 코드들을 JavaScript 버전으로 바꾸어 기록할 예정입니다. 전체 코드는 나중에 레포 하나에 모아서 따로 정리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부터는 실습과 스터디 후기를 곁들인 글로 뵙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