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저리

토스 Next 2022 코딩테스트 프론트 후기

by 유세지 2022. 8. 12.

토스 2022 Next 개발자 챌린지

이번에 토스에서 2022 Next 개발자 챌린지라는 채용 프로그램을 열었습니다. 평소 토스라는 회사에 관심이 있어 프로그램에 참여하였고, 결과적으로는 코딩 테스트에서 불합격하게 되었지만 간단하게 후기를 작성해봅니다.

 

나의 상황

우아한테크코스를 진행하며 한창 프로젝트에 열중하고 있다가, 토스 Next 2022가 열린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작년에 이어서 올해도 열릴거라 생각은 하고 있었지만, 마지막으로 알고리즘 문제를 풀어봤던게 우테코 지원 당시의 코딩 테스트였을 정도로 코딩 테스트에 대한 대비를 따로 하고있지 않아 자신감은 없었습니다.

 

물론 문제들은 예전에야 많이 풀어보긴 했지만, 당시 대부분 C++를 사용해서 해결했을 뿐더러 그마저도 기억이 흐릿해져 알고리즘 문제가 나온다면 풀 자신이 없었기에 큰 기대는 하지 않았습니다. 당장의 합격보다는 좋은 경험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더 컸던 것 같네요. (물론 붙었다면 더 좋았겠지요 😂)

 

 

코딩 테스트

프론트엔드 코딩 테스트는 2시간 30분 동안 코딩 문제 열 가지와 서술형 문제 두 가지가 나뉘어 출제되었고, 사용 언어는 JavaScript로 고정되었습니다. 저는 처음부터 시작해서 차례대로 네 문제를 풀었습니다.

 

유형을 나누면 대부분 구현 문제였습니다. 풀지 못했던 절반 이후의 문제는 자세히 보지 못했지만, 난이도 자체는 시간만 있다면 풀 수 있을 정도로 크게 복잡하지는 않은 수준이었습니다. 다만 제가 연습이 안 되어있던 것도 있지만, 어느정도 준비를 했다고 하더라도 주어진 열 문제를 모두 풀기에는 다소 빠듯한 시간이었다고 느꼈습니다.

 

결과를 떠나서 문제 자체는 재미있었습니다. 문제가 원하는 동작에 따라 함수를 구현하면 되는데 프로젝트에 지쳐있던(?) 뇌에 신선한 자극이 되었습니다. 진행하는 프로젝트에 따라 실제로 필요해질 수도 있는 함수들이어서 실무와 동떨어져있다는 느낌도 아니었고, 과연 토스답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문제에 대해 자세히 적을 수는 없지만, 나중에 다시 풀어볼 수 있도록 모든 과정이 끝난 후 공개해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상당히 흥미로워서 주변 사람들과 함께 보며 의견을 나눠보고 싶었어요.

 

 

후기

이후에 준비된 과제 테스트나 면접도 꼭 경험해보고 싶었는데, 코딩 테스트에서 불합격한게 아쉬운건 사실입니다. 그래도 다음에 또 좋은 기회가 있을테니 그때는 지금보다 준비된 상태로 맞부딪혀보고 싶네요 😊

 

코딩 테스트에 합격하신 분들은 다음에 준비된 과정들도 잘 치루셔서 본인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결과가 있길 바랄게요!

 

 

개발지원금 이벤트

 

코딩 테스트를 응시한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개발지원금을 지급해주는 이벤트도 있었는데, 아쉽게도 당첨과는 연이 없었습니다. 이건 정.말 아쉽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