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저리

노마드 코더 리액트 튜토리얼 강의 완강 후기

by 유세지 2020. 7. 13.

The END!

 

 

얼마 전 노마드 코더에서 유튜브에서 무료로 제공중인 리액트로 영화 앱 만들기 시리즈를 완강했다.

이전에 리액트로 포트폴리오 페이지를 만들어봤지만 말 그대로 CRA만 했을뿐, 리액트를 사용하는 의미가 없었다고 봐도 무방했는데 이번 기회에 리액트스러운? 프로그램을 짜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역시 배울 기회가 있다면 독학보다는 이렇게 강좌를 통해서라도 배우는게 좋다고 느껴졌다. (물론 도와줄 멘토가 있다면 금상첨화겠지만!)

 

강의 진행은 간단하다. 영화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에서 뿌려주는 api를 통해 영화 목록을 띄워주는 화면을 구현하는것이 목표이고, 실제로 강사인 니콜라스(노마드 코더)씨가 구현하는 과정을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보여준다.

 

이론은 꼭 필요한게 아니라면 생략하고 실전 위주로 보여주다보니 강의 시간이 짧고, 수도 적은게 특징이다. 사람에따라 호불호가 갈릴수는 있겠지만 어차피 잘 모르는 내용은 찾아보며 정리하려고 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마음에 들었다.

 

무엇보다도 이정도 퀄리티의 강좌를 무료로 제공하는것이... ㅎㅎ

 

강의는 총 20강으로 이루어져있고 1강은 오리엔테이션, 20강은 결과물을 보여주는 회차이니 실질적인 강의는 18강이다. 내용에 따라 짧게는 4~5분, 길게는 15~20분의 길이를 가지고 있으며 파일 다운로드, 타이핑까지 거의 모든 부분이 편집없이 들어가있다. (CRA 진행 과정 중 시간이 오래걸리는 부분처럼 관계없는 내용일 경우에만 편집이 되었다.)

 

주요 내용으로는 다음과 같다.

 

- Props와 데이터의 흐름에 대한 것

- 화면에 구현해야할 요소들을 component 단위로 나누는 법

- 외부 URL에서 AJAX를 이용하여 통신하는 방법(fetch)

- Promise와 Async Await (비동기 처리)

 

아쉽게도 css에 대한 내용은 따로 없었다. 이전 강좌인 카카오톡 클론하기(코코아톡) 시리즈에서 진행했었으니 이쪽을 참고하라고 한다.

 

가장 핵심이 되는 내용 위주로 들을수 있어서 만족스러웠고, 앞으로의 공부 방향에 대해 어느정도 정립이 되어서 듣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강의를 들으며 배운 내용을 적어뒀던 레파지토리는 이쪽.

 

wiki page에 메모들을 정리해놓았으니 나중에도 찾아보기 편할 것 같다.

반응형

댓글